전 세계 자동차 판매 순위는 다음과 같다(2022년 기준).
1위. 일본 토요타그룹(1048만3천대)
2위. 독일 폭스바겐그룹(848만1천대)
3위. 한국 현대자동차그룹(684만5천대)
4위.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미쓰비시가 결합한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615만7천대)
5위. 미국 제너럴모터스(GM·593만9천대)
6위.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피에스에이(PSA)그룹이 합병해 2021년 출범한 스텔란티스그룹(583만9천대)
전기차 판매량 순위
2022년 전 세계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1083만대로, 전년 대비 61.3% 증가했다. 2023년에는 1478만 대 판매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 통계는 트럭·버스 등 상용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모두 포함한 통계다.
하이브리드차는 내연기관 엔진과 배터리를 이용한 전기모터가 모두 달린 차량으로, 외부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적용한 것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로 부른다. 전기차 모드로만 50∼90㎞가량을 달릴 수 있다.
1위. 비야디(BYD)
: 중국 비야디가 187만대를 인도해 세계 1위를 기록했다. 비야디는 2021년에는 61만 4천대를 인도해 4위에 그쳤으나, 판매량을 204.6% 늘리며 단숨에 선두로 올라섰다. 1990년대 중반 설립된 비야디는 배터리 제조업체로 시작해 2000년대 초 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비야디 판매량 대부분은 중국 내수 판매로 파악된다. 2022년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655만8천대로 전년(332만 7천대) 대비 97.1% 성장했다. 비야디가 내수시장에서 검증된 전기승용차를 앞세워 국외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동남아 등 신흥 시장에서 테슬라는 물론 현대차그룹 등과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2위. 테슬라
: 2021년 93만8천대를 팔아 1위를 지켰던 테슬라는 2022년에는 131만 4천대를 인도해 2위로 내려앉았다.
3위. 중국 상하이자동차
: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97만8천대를 인도해 3위에 올랐다.
6위.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자동차그룹은 2021년(36만3천대)과 비교해 40.9% 증가한 51만 대를 인도하며 세계 5위에서 6위로 한 계단 떨어졌다. 그러나 북미·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 점유율 10%를 차지하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유럽 전기차 시장점유율 10%를 기록했고, 미국 시장에서는 테슬라(65%)와 포드(7.6%)에 이어 점유율 7.1%를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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