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나이키(Nike)와 니케(Nike)

by 누름돌 2023. 1. 10.
반응형

 


 

 

  니케(Nike)와 빅토리(victory)

 

 

나이키는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브랜드이다. 이제는 단순한 스포츠 브랜드가 아닌 하나의 트렌드와 패션의 선두주자로 변모했다. 나이키를 판매하는 가게의 간판은 그저 초승달 모양의 로고만 단순하게 걸어 놓는다.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심벌인 나이키는 그리스 신화 속 승리의 여신 니케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나이키(Nike)’는 니케(Nike)’의 영어식 발음으로 스펠링이 동일하다. 니케의 로마식 이름은 빅토리아로, 승리를 뜻하는 빅토리(victory)의 어원이기도 하다.

 

니케는 티탄 신족인 팔라스와 저승에 흐르는 강의 여신 스틱스(Styx) 사이에서 태어났다. 니케 여신은 커다란 등에 화려한 날개가 있고 종려나무 가지와 방패를 가진 모습을 하고 있다. 나이키의 어원은 페르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조국에 소식을 전하기 위해 42.195를 달려 마라톤의 기원이 된 그리스 병사가 승리의 여신 니케에게 기도를 올렸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초승달 혹은 날렵한 부메랑이 날아가는 듯 한 심플한 나이키의 로고 스워시(Swoosh)는 사실 이 승리의 여신 니케의 날개를 옆에서 본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또한 나이키 설명에 따르면 이 로고는 니케의 영혼을 상징하기도 한다. 이때 나이키의 브랜드 이름은 승리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이 모든 원천이 바로 그리스 신화에 담겨있다.

 

나이키 창립 당시 회사를 상징할 만한 로고를 생각하던 한 여대생은 여신 니케의 날개와 옷자락에 흐르는 선에서 영감을 받아 승리를 표현하는 V를 부드럽게 뉘어 놓은 현재의 로고를 만들어 냈다. 나이키의 열정적인 스포츠 정신과 승리의 의지를 표현하여 현재의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가 탄생하게 되었다. 스포츠 브랜드와 어울리는 신이다. 1971년부터 조그만 변화가 있어왔지만 현재는 NIKE 글자가 달린 버전과 안 달린 버전만 있다.

 

뛰어난 품질과 기능, 아름답고 독창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광고 등 오늘날 나이키를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로 성장시킨 요인은 수도 없이 많지만, 이 로고가 일등공신의 역할을 했음은 부정하기 어렵다. ‘승리의 여신이 함께 하는 스포츠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이키의 마케팅

 

 

나이키는 마케팅을 하면서 에어 매스나 에어 조던이 얼마나 뛰어난 신발인지 강조하지 않는다. 대신 위대한 스포츠맨을 향한 존경심을 지속해서 표현한다. 사람들이 나이키 신발을 신고 생활하고 운동하면서 그들처럼 일상에서도 위대함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사실 나이키의 창업자 필 나이트는 대학 시절 실패한 육상선수였다. 어쩔 수 없이 스포츠맨의 삶을 포기하고 스탠퍼드 대학원에 진학한 그는 남다른 길을 가기로 결심한다. 취직하지 않고 회사를 만들기로 생각한 것이다. 나이키의 전신인 블루 리본 스포츠를 설립하기 전 그가 품었던 비장한 마음가짐은, 

 

“세상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자. 멈추지 않고 계속 가는 거다. 그곳에 도달할 때까지는 멈추는 것을 생각하지도 말자. 그리고 그곳이 어디인지에 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말자.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멈추지 말자.”

 

필 나이트는 나이키 창업자로서 자신의 인생을 회고하며 “미친 사람들이 역사를 만들어간다”고 단언한다. 필 나이트의 미친 생각이 1964년 나이키를 낳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