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호텔, 어메니티 vs 시그니쳐

by 누름돌 2023. 1. 19.
반응형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는 생활 편의 시설을 뜻하는 말로, ‘쾌적한', ‘기쁜’ 감정을 내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호텔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비품을 주로 일컫는 말로 쓰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호텔 내 편의시설 및 서비스 전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주로 호텔에서 제공하는 샴푸‧린스‧보디 워시 등을 작은 병에 담은 물품을 의미한다. 경우에 따라 일회용 면도기나 치약‧칫솔, 머리빗 등 숙박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포함하기도 한다.

 

 

 

현재 호텔 어메니티는 각 호텔의 브랜드 경험을 만드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세계 유명 브랜드의 제품과 독점 계약을 하거나, 직접 제품을 만드는 등 활동 범위 및 영역도 다양해지고 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어메니티는 투숙객들이 가져가도 괜찮다. 메이저급 호텔들은 오히려 가져가서 쓰라고 권할 정도로 자기들이 지정한 어메니티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 따라서 어메니티를 손님들이 많이 안 가져가면 업체 변경을 고민할 정도로 체크한다. 어메니티 업체 선정할 때도 소비자 기호를 신경 쓰는 것은 물론이다. 국내 모 호텔 관계자는 "객실관리 운영방침상 남은 어메니티는 모두 버리고 새로 세팅하므로 챙겨가도 무방하다"라고 전했다.

 

그리고 일부 여행객들은 여행 갈 때 각 호텔이 제공하는 브랜드 어메니티 모으는 것을 취미로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은 호텔 도난품으로 꼽히는 호텔 수건이나 옷걸이, 목욕 가운은 호텔 어메니티 이전에 호텔 사유 재산이므로 가져가선 안 된다고 한다.

 

 

 

 

 

 시그니처

 

호텔의 시그니처(signature)는 그 호텔을 구별할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특징은 숙박, 식음료, 체험, 운동,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제공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호텔이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경우 그것은 스파, 웰니스 센터, 스케이트보드 대실, 수영장, 스카이라인 등이 될 수 있다. 호텔이 특별한 식음료를 제공하는 경우 그것은 레스토랑, 바, 카페 등이 될 수 있다.

 

호텔이 이러한 특별한 시그니처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 호텔을 선택하는 고객들이 만족감을 느끼며 호텔의 브랜드가 더 알려지고 유명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