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는 자동차의 주행 기능을 인공지능과 센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수행하는 차량을 말한다. 자율주행차는 최근 미래차라는 이름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인공지능과 센서를 이용하여 주행 기능을 수행하는데, 인공지능은 주어진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며 센서는 주변 환경을 관찰하여 인공지능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는 자동으로 운전을 수행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의 역사
자율주행차의 역사는 약 10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1920년대에는 자동차 운전을 위한 자동 조향 장치가 개발되었으며, 1960년대에는 대중교통용 자율주행 차량이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부터는 인공지능, 로봇 기술, 센서 기술 등의 발전으로 자율주행차 기술이 빠르게 진보하기 시작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수동 조작 없이 자동으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로 구분된다. SAE International에서 제시한 6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에 따르면 자율주행 레벨은 0~5까지 있으며, 0단계는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의미하고 5단계는 운전자의 수동 조작 없이 자동으로 주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자율주행차 기술은 아직 완벽하지 않지만, 점차 개발과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여러 회사들은 자율주행차를 생산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회사들은 이미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여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자율주행차는 안전성, 효율성, 편리성 등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미래에는 교통 체증, 운전 사고, 인건비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자율주행차는 아직 기술적으로도 완벽하지 않은 상태이며, 이로 인해 안전성, 보안성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와 법적 규제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의 자율주행차 분류
‘도로 차량 운전자동화 시스템의 분류와 정의’ 국가표준(KS R ISO/SAE PAS 22736)은 2021년 채택된 국제표준(ISO/SAE PAS 22736)을 기반으로 삼아 자율주행을 차량의 사용자와 운전자동화 시스템의 역할에 따라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레벨 1~2단계는 대개 ‘자율주행’으로 보지 않고 ‘운전자 보조’라고 여기며, 레벨 3부터 본격적인 의미의 자율주행으로 본다. 국내외 모두 레벨 3 수준에 이제 막 들어서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차선 변경 때를 예로 들면, 레벨 2는 ‘손과 발을 떼더라도 눈은 운전환경을 주시해야 하는’ 수준이다. 레벨 3에선 ‘눈을 뗄 수는 있으나, (음성 메시지나 진동 방식 따위로)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는 운전 행동으로 복귀해야’ 한다. 레벨 4는 ‘비상시 대처 등을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며, 레벨 5는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하게 되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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